메뉴

[아이패드/개러지밴드] 악기강좌 – 드럼1

2012년 3월 23일 - devstory, garageband

개러지밴드를 이용해서 어떻게 음악을 만드는지

각 악기의 특성과 기본주법 미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간단한 음악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그 첫번째 강좌로 드럼파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럼을 먼저 만드는 이유는 음악을 만들때 기본 박자를 깔아주고 악기연주를 하게 되면 편하기 때문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개러지밴드에서 나의노래를 선택하고 +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노래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Drums를 선택해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Classic Studio Kit 이라고 쓰여진 버튼을 클릭하면 음악적 특성에 맞는 여러 드럼악기들이 나타납니다.
일단은 첫번째 Classic Studio Kit 을 선택합니다.
명칭과 특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게 명칭을 익혀보죠 5가지의 북과 세개의 심벌즈가 보이는데요.
참고로 현재 보이는 건 5기통 드럼이라고 하는데 5기통 7기통이라고 하는 건 북의 숫자를 말합니다.
가장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물음표를 선택하시면 명칭이 표시되고, 표시된 부위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북부터 살펴보면
가장 왼쪽에 스네어(하얀색표피)는 밑바닥에 철로 된 스네피란 것이 있어서 금속성의 강한 소리와 함께 차르륵하는 소리가 함께 납니다.
가장 큰 북은 베이스 드럼인데 풋페달을 이용해서 연주하고, 가장 무겁고 저음의 소리를 내어줍니다.
베이스 드럼 위에 두개의 북이 달려 있는데 탐탐이라고 부르고, 소리의 높이에 따라 하이탐 미들탐 로우탐으로 나뉘어집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베이스 드럼 다음으로 큰 북은 플로어 탐(여기서는 로우탐으로 표시됨)이라고 하는데 베이스 다음으로 저음의 소리를 내어줍니다.
다음은 심벌즈를 살펴보겠는데요
가장 왼쪽에 두개의 심벌을 맞댄 것이 하이햇이라고 하고, 풋페달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소리를 내어주고 박자의 기본을 위해 가장 많이 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하이햇 바로 위에 심벌은 크래쉬심벌이라고 하고, 흔히 필인과 함께 첫박을 쳐주게 됩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심벌은 라이드심벌이라고 하고, 저음의 소리를 내주며, 음악의 분위기에 따라 볼록 튀어나온 부분 평평한 부분 모서리 등으로 치게 됩니다. 주로 하이햇 대신 치게 되고 긴장감을 연출한다거나 고조, 분위기 전환, 정화된 느낌을 준다거나 할때 연주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심벌을 더 넣거나 중간에 다른 타악기를 연결해서 쓰곤 합니다.
아이패드로 연주하려면 한꺼번에 두드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각각의 부분을 따로 녹음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음악을 만들기 위해 미리 설정해 두어야 하는 것은 템포 즉 음악의 속도입니다. 빠르게 할건지 느리게 할건지를 정해줘야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단 오픈쪽에 있는 몽키스페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템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탭하여 템포설정은 손가락으로 톡톡 두번 두드리는 속도를 계산해서 템포를 정하게 되고, 오른쪽 숫자 상하화살표버튼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연습곡은 90에 맞춰서 만들어 보기로 하죠.
참고로 음악시간으로 돌아가서 템포를 설명한다면 Adagio 는 결혼식장의 신부의 걸음걸이라던지 Andante는 산책하는 속도라던지는 접어두고, 대략 메트로놈으로 표시하자면
Largo 40
Lento 60
Adagio 70
Andante 80
Moderato 108
Allegretto 128
Allegro 148
Vivace 170
Presto 190
Prestissimo 210
이렇게 됩니다. 다만 이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대략 이렇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네요.
자 다시 연주로 돌아가서
제일 먼저 하이햇과 스네어를 연주하겠습니다.(각자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마디에 하이햇을 네번씩 치고 스네어는 하이햇이 세번째 칠때 같이 치게 됩니다.
치치치(짝)치
(치는 하이햇 짝은 스네어 쿵은 베이스)
오른손의 검지손가락으로 하이햇을 치시고 왼쪽 검지로 스네어를 치시면 편리합니다.
(실제 드럼에서도 오른손으로 하이햇을 왼손으로 스네어를 연주합니다.)
이때 메트로놈이 켜졌는지 살펴보시고( ▷ 버튼을 누르시면 소리가 나옵니다.) 눈금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제어막대)에 화살표가 움직이는데 이 화살표가 가장 왼쪽 숫자 1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 이렇게 되어 있는 부분을 두번정도 눌러주세요.
빨간색 버튼을 누르시면 녹음이 되는데 먼저 메트로놈 소리로 4번을 울리면 시작하게 됩니다.
잘 되시나요? 뭐가 잘 되시겠습니까마는 당연히 잘 안되겠죠. 그래서 ▷ 버튼을 눌러서 메트로놈에 맞춰서 연습하신 후 녹음하시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행여 잘 안되시더라도 노여워하거나 슬퍼하진 마세요. 비장의 무기가 있으니깐요.
자 그럼 연습많이 해보시고 비장의 무기는 다음에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기본마디 설정은 8마디로 되어 있습니다.
개러지밴드에 관한 여러가지 설정부분은 악기 강좌 중간중간 필요할 때 함께 적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