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윈도우 터치패드 앞으로 뒤로 제스처(맥 제스처 따라하기)

2017년 5월 28일 - checklist, IT Communication, 체크리스트

최근 맥을 쓰면서 터치패드 제스처가 편리하고 편안하다는 생각이 든다.

두 손가락으로 스크롤 하기나 화면전환, 앞으로 뒤로 이동 등

그래서 매직마우스에는 버튼이 없는 데도 보다 많은 기능이 가능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특히 스크롤은 처음에는 역방향이라 생각했는데 콘텐츠를 기준으로 하면 오히려 그럴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도 하고,

예를 들어 모바일이에서 스크롤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화면을 민다는 느낌으로 하듯이

그만큼 여러가지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 끄덕여진다.

윈도우10에도 맥에 버금가는 제스처 기능이 있다. 게다가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제일 필요한 것은 브라우저에서 앞으로 뒤로 기능이 안보인다는 것이다.(특히 백스페이스도 안 먹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물론 알트 화살표로 가능하지만 두 손을 써야 하기 때문에 패쓰)

맥에서는 두 손가락으로 왼쪽 쓸어내기(SWIPE)를 하면 뒤로 오른쪽 쓸어내기를 하면 앞으로 이동한다.

한참 살펴보다가 두 손가락은 안되고 대신 세 손가락 또는 네 손가락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윈도우 -> 설정 -> 장치 -> 터치패드 : 쭉 아래로 내려가서 관련 설정에 고급 제스처 구성 -> 세 손가락 제스처 구성 에서 왼쪽 오른쪽 부분을 선택

참고로 맥에서는 스와이프 기능이 파인더(윈도우의 탐색기)에서는 작동을 안하는데 비해 이 설정을 하면 윈도우의 탐색기에서도 똑같이 동작한다.

그러고 보니 맥은 터치패드가 꽤 큰데 비해 서피스용 터치패드는 작다는게 눈에 띈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좀 더 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불편한 점은 사용자 경험 측면을 보자면 스크롤과 뒤로 앞으로 가기가 마치 마우스버튼 같이 하나의 범주에서 액션을 취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세 손가락 위아래의 제스처와 두 손가락의 제스처가 간섭현상이 생겨서 유쾌하지 않는 경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맥에서도 이와 유사한 간섭현상이 있는데 매직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한손가락으로 스와이프를 할 경우 뒤로가기가 잘 먹히지 않거나 안먹히는 현상이 있다. 수평 스크롤 이동에 해당하는 기능과 충돌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두 손가락 스와이프를 사용할 경우 문제없이 앞뒤로 이동이 된다.(단, 이럴 경우 화면이동을 할 수가 없다.)

또 하나의 팁으로 제스처 기능을 쓰면 자연히 알게 되지만 기존에 터치패드를 쓰듯이 꾹꾹 누르다 보면 소리가 딸각딸각 거려서 꽤 신경이 쓰인다. 하지만 탭이라고 톡치면 누르것과 동일하다.(두 손가락으로 탭하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과 같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